어떻게 하면 내가 만든 사이트나 블로그를 검색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을까요?

포브스라고 미국에서 격주간으로 발행되는 주간지 작년 내용을 보다 보니 기본적이지만 꼭 지켜야하는 팁을 10가지 알려주고 있네요. 물론 네이블로거나 티스토리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적용이 힘들지만 기본적인 내용은 같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구글 검색을 기준으로 작성하여 국내 포털 1위 네이버와는 좀 차이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거기는 검색 기준을 아무리 생각해도 모르겠단 말이죠. 포털이라고 하기보다는 컨텐츠 광고 파는 장사꾼같은……

Cognito라는 마케팅 회사에서 제안하였다고 하며 아래와 같이 간단한 10가지 팁을 제시하였네요. 😀

Content 
좋은 내용의 글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Showcase Coverage
사이트에 뉴스 혹은 보도 자료들이 소스로 활용된다면 좋은 내용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Keyword
올바른 키워드를 선택해라. 구글 애널리스틱 도구 등을 통해서 적절한 키워드를 조합해라.

Phrase ""
한단어나 두단어로 된 문장은 피해라. 키 단어로 길게 이뤄진 문장은 보다 더 좋은 검색을 제공한다.

Keyword Ratio
키워드는 현명하게 사용해라. 키워드 밀도는 약 3%로 이뤄져야 한다.

Text Styling
Bold, Italic 그리고 문장에 크기를 지정해서 사용해라.

Images
이미지를 최적화 시켜라. 이미지에 제목이나 알트태그에 핵심 키워드를 포함해라.

Video Tags
적절한 키워드와 같이 비디오를 삽입하는 것은 검색 노출이 올라가도록 도와준다.

Hyperlink
하이퍼링크 문장은 키워드를 포함할 수 있다.

Analysis
구글이나 기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홈페이지 분석을 활용하라.

이게 뭐지?

뭐여 저게 도대체 무슨 말이여? 참 간단한 것 같지만 추상적이고 어떻게 해야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그런 분들을 위해서 추천 드리고 싶은 플러그인은 검색엔진 최적화 by Yoast라는 플러그인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만 사용가능한 플러그인이지만 글을 작성하고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간단한 점수와 페이지 분석 기능을 아주 간단하고 편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CMS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 플러그인에서 분석시 나오는 대표적인 추천 제안들을 살펴보기로 합시다.

  • 원고에 글을 작성하실 때 추천 최소값은 300단어보다 많아야 합니다. 보통 500단어 ~ 1000단어 정도가 보기엔 편하며 전문적인 지식같은 경우엔 1500자 정도 되야겠죠?
  • 모든 글에는 제대로 작성하였을시에 한가지 핵심 키워드, 주제를 갖게 됩니다.
  • 메타설명의 중요성은 검색하였을 시에 검색엔진에서 프리뷰하는 페이지를 보게 합니다. 보통 비워놓고 본문의 첫부분을 보여주는 방법도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 키워드는 원고 첫번째 단락에 나타나야 하며 주제가 분명해야 합니다.
  • 페이지에 제목은 40글자가 넘고 70글자까지 추천됩니다. (이 부분은 네이버와 많이 다릅니다.)

아무래도 구글 검색시 최적화 하는 내용일테지만 제가 보기엔 위에 5가지만 준수해도 바로바로 봇들이 사이트를 후다닥 가져가게 되더군요. 좀 더 나아가게 되면 블로그 포스팅시 글쓴이에 대한 스니핏을 넣고 글 내용마다 메타 설명을 다시 작성하고 네이버 신디케이션과 연동시켜서 국내/국외 사이트  관계없이 노출 상위를 시킬 수 있겠죠. 오늘도 아무도 없는 공허한 곳에서 글을 작성하는 저와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ㅎㅎ

물론 이 모든 작업의 전제는 포털사이트에 내 사이트가 등록이 되어 있으며 봇들이 내 문서들을 크롤링(수집)할 수 있는 충분한 여건이 되어 있는지 먼저 확인하시고 진행하세요. 체크리스트까지 그냥 쓰죠. 주제와 무관한 내용은 아니니깐요.^^

  1. 네이버 사이트 검색 등록하기 – 자신의 웹문서가 사이트형태로 되어 있을 경우
  2. 네이버 외부 블로그 RSS 추가하기 – 자신의 웹문서가 블로그 형태일 경우, 사이트 내부 별도 블로그가 있는 경우 피드 주소를 직접 입력
  3. 블로그 RSS 거절당했을 경우 – 웹문서 신디케이션 V2.0 활용
  4. 다음 사이트 검색 등록하기
  5. 다음 외부 블로그 RSS 추가하기
  6. 구글 블로그 검색 추가하기 – 구글의 경우 별도 심사같은거 없고 그냥 주소치면 등록시켜 줍니다.
  7. 구글 웹마스터 도구 이용하기 – 사이트 맵 제출이나 크롤링 등의 정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꺼 쓰지 마세요. 그럴바엔 차라리 자체 분석도구를 쓰세요.

위에 모든 사항들은 그 포털에서 운영하고 제공되는 블로그나 사이트를 사용할 때는 안해도 되는 일이에요. 티스토리같은 경우도 네이버/다음 별도 등록 안하셔도 됩니다. 그럼 즐거운 인터넷 여행 되세요.~!

검색 상위 노출 – 포브스가 선정한 10가지 SEO팁
태그: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