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빠르게 파워뱅크를 자작해 봅시다. 파워뱅크 만들기

요즘 많은 사람들이 캠핑이다 머다 해서 야외로 많이 나가게 되는데요. 이때 꼭 필요한게 핸드폰 보조배터리이긴 하지만 노트북, 아이패드, 선풍기, 기타 등등 모든 것을 연결할 수 있는 파워뱅크가 절실하게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여기저기 구입을 해보려고 하지만 가격이 아직 대체적으로 비싸서 망설여지게 됩니다. 그냥 하루 이틀 시간만 있으면 가능한 파워배터리를 제작해 봅시다. 회사 끝나고 집에서 드릴질 하는 내 모습에서 남자의 로망이 생각나지 않으신가요?

  • 준비물 : 하이박스(용도에 맞게, 본문에는 200x120x150 사용), 무보수밧데리(보통 납축전지 12V7Ah), 12V 5.5/2.1파이 단자 2개(가운데 +극성), 10A 퓨즈+퓨즈소켓, 시거+USB 듀얼잭, 스위치(푸쉬형), 볼트미터(저전압시 경보 기능), 절연테이프, 1m정도의 규격 전선, 니퍼, 전동드릴과 부속품(스텝드릴 필수), 전류 테스터기

layout대략적인 레이아웃은 옆과 같습니다. 순서는 너무 자세하게 써 드리면 직접 만드는 재미도 떨어지고 저도 귀찮아 집니다.ㅎㅎ 전체적인 순서는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1. 스케치 및 준비 단계 : 모든 재료를 구하였으면 하이박스에 대고 각 돌출부에 외경크기만큼 스케치 해놓고 스위치 및 각종 단자에 대한 레이아웃을 잡아놓습니다.  배터리도 정확히 들어가나 고정해 봅니다.

2. 노가다 : 가장 힘든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 따라서 제품의 외관이 결정되는 시기입니다. ㅋ 연필로 표시해 놓은 것처럼 신나게 드릴질 합니다. 이때 전동 드릴은 최소 9~12V 이상 사용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가장 힘든 문제는 볼트미터 크기의 네모난 구멍을 뚫는 것인데 구멍을 여러개 내면서 조금씩 넓혀 가시는걸 팁이라면 팁일텐데, 말로 설명 드릴 수가 없네요. 아마 집에 프라스틱 잔해들이 3-5-2 대형으로 공격하는걸 보고 싶지 않다면 꼭 옆에 진공청소기 구비하시던가 밖에서 하세요.

3. 내부 배선 작업 : 어떻게 생각하면 무지 쉬운 작업이며 제가 첨부드린 배선도에 맞게 그냥 연결하세요. 주의점은 배터리는 무조건 마지막에 연결하시는 겁니다.ㅎㅎ 전기가 안통할땐 전혀 무섭지 않으니 +쪽 선부터 차근차근 연결해 나가시고 절연테이프로 잘 감아주세요.

 4. 테스트 : 집에 어댑터 잭이 있던가 자작하셨다면 전기용품에 연결해 보시고 USB 잭도 정상 작동되는지, 스위치를 켜면 볼트 표시가 제대로 나오는지 등을 테스트 하세요. DC잭을 연결하실땐 꼭 전류테스터기로 양극인지 음극인지 확인하고 제대로 연결하시길 바래요. 보호회로가 없다면 다 타버립니다.ㅠㅠ 보통은 가운데가 + 극성입니다. 줄에 흰색으로 줄쳐져 있는게 마이너스 단자구요. 자 이 4단계 작업을 생각하면 가슴이 두근두근 거리지 않나요? 솔직히 좀 귀찮긴 합니다. 만드는 도중에 여러 문제가 나올수도 있기 때문이죠. 최종 완성시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에 준비할 부품 중에 듀얼잭을 구하기가 어려웠는데 두개 한조로 한구는 일반 시거잭, 한쪽은 듀얼 USB단자가 5V로 다운되서 출력되는 단자입니다. 출력이 3.5A까지 가능하니 아이패드도 충전이 가능하겠네요. 전면에는 12V 출력단자 2개(시거잭, DC아답터잭), 5V 출력단자 1구(USB), 퓨즈, 스위치, 전압표시계가 구성되어 있으며 좌측 하단에는 12V 입력단자를 배터리와 병렬로 연결하여 전원 오프시 기존 연납 축전지 악어클립과 DC 수단자를 연결하여 꼽기만 하면 충전이 가능하도록 구성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배선 따시고 구멍 뚫어서 LED를 연결하여 스위치를 추가해 좋은 구성이 될 수 있겠네요. 😀 다음엔 저도 그렇게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ㅎㅎ특별히 배선도는 아래와 같이 첨부드려요. Electonic여기서 스위치는 +/-극성이 없기 때문에 조정 가능한데 -극성에 연결하는게 조금 머리가 혼란스럽더라도 정석입니다.^^ 붉은색은 +이며 검은색은 -입니다. 절대 배터리 +와 -극을 직접 연결해 보신다는 위험 행동은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인간이란 본능적으로 쇼트가 나면 선을 놓기는 하지만 전선 다 타들어가요. 추가 정보로 배터리에 표시된 12V 7Ah란 소리는 12볼트전압을 1A 사용할 시 7시간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란 얘기입니다. 즉 12×7 = 84W 전력을 저장한단 얘기이며 USB는 5V이죠? 5V로 사용하게 되면 16.8시간을 이용할 수 있겠네요. 저 하이박스에 추가 공간으로 한개에 배터리를 더 장착할 수 있으니 병렬연결로 용량을 늘리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파워뱅크 자작 즐거운 작업 되시길.~!

파워뱅크 자작 – 다목적 이동용 파워 뱅크 만들기
태그:     

파워뱅크 자작 – 다목적 이동용 파워 뱅크 만들기”에 대한 2개의 생각

  • 3월 17, 2019 6:45 오전
    고유주소

    자작 파워뱅크 사진이 필요해서 한장 썼습니다. 출처를 남겨야 하는데 그러질 못했네요.
    한 커뮤니에서 출처 항목이 있어서 여기 주소를 남겼습니다.
    만약 문제가 있다면 수정하겠습니다.

    응답
    • 5월 9, 2019 10:05 오후
      고유주소

      ㅎㅎ 저도 잘 관리를 안하는 곳인데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안남기셔도 되니 많이 많이 가져다 쓰세요.^^

      응답

댓글 남기기